default

물과 생활

K-water

    로딩중
  • >
  • 물과 생활>
  • 물백과사전

물백과사전

강이야기

티그리스강 문명 이미지 티그리스강

티그리스 강은 총 길이 약 1,900㎞로, 터키와 이라크를 지나는 강입니다. 수원지는 터키 아나톨리아에 위치한 하제르 호수와 반 호수 두 곳이며, 두 물줄기는 터키 동쪽의 타우르스 산맥에서 남동쪽으로 흘러 이라크 남부의 알쿠르나에서 유프라테스 강과 합류합니다. 이렇게 만난 두 강은 샤트알아랍 수로를 형성하여 페르시아 만으로 흘러 들어가게 됩니다. 이라크의 수도인 바그다드가 티그리스 강가에 위치하고 있으며, 항구도시인 바스라는 샤트알아랍 강에 걸쳐 있습니다.
티그리스 강은 거대한 사막국가들의 중요한 운송로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이 강은 바그다드까지는 작은 배로도 운항이 가능하지만, 모술까지의 운항에는 뗏목이 적절합니다. 이 강을 통한 무역은 20세기 중 바스라-바그다드-모술을 잇는 철도와 도로가 건설되어 화물운송의 대부분을 전담하면서 그 비중이 감소하였습니다.
또한 티그리스 강은 유프라테스 강과 함께 메소포타미아 문명과 수메르 문명의 발상지였습니다. 그래서 강 유역에는 니네베, 크테시폰, 셀레우시아 등의 고대 도시를 비롯한 고대문명의 유적이 많이 남아 있으며, 라가쉬 도시 유적에는 B.C.2400년경부터 관개 공사를 통해 티그리스 강을 끌어와 운하를 건설한 흔적도 발견되었습니다.
티그리스 강은 모술, 티크리트, 사마라 등의 이라크 주요 도시와 수도 바그다드를 지나기 때문에 이라크 정부에서는 다목적 댐 건설 등 강의 치수 · 이수 사업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출처] 위키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