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

물과 생활

K-water

    로딩중
  • >
  • 물과 생활>
  • 물백과사전

물백과사전

강이야기

양쯔 강(장 강) 문명 이미지 양쯔 강(장 강)

양쯔 강(장 강)은 중국 대륙 중앙부를 흐르는 총 길이 6,300㎞의 강이며, 세계에서 세 번째, 아시아에서 첫 번째로 긴 강입니다.
양쯔 강은 티베트 고원 속의 탕구라 산맥에서 발원하여 티베트 고원을 남동쪽으로 가로지르는데, 매우 깊고 좁은 험준한 협곡을 형성하게 됩니다. 상류의 1,600㎞ 구간은 1㎞에 해발고도가 평균 2m씩 낮아져 유속이 빠른 편입니다. 그 후 쓰촨 성에서 동쪽으로 흐르다가 삼협에 이르게 되는 데 삼협은 약 97㎞의 구간으로 폭은 350m를 넘지 않으며 강 양쪽으로 500~1000m 높이의 수직절벽이 있습니다. 이 지점의 강의 수심은 최대 150m이며, 이곳에 세계에서 가장 큰 댐인 싼샤댐이 건설되었습니다.
협곡을 빠져 나오면 여기저기 호수가 흩어져 있는 평야지대가 나타나고 강폭은 넓어지게 됩니다. 하류 구간에서는 강의 수위는 주변 평야보다 높은데 자연제방과 인공제방으로 인하여 안전하게 유지되고 있습니다. 양쯔 강은 인구가 밀집해 있는 논농사 지역에 꼭 필요한 존재이지만, 비가 많이 내리면 강 수위가 제방을 넘어 대규모 범람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이후 북동쪽을 향해 자유곡류를 하면서 흐르다가 하구의 삼각주에 이르러 물줄기가 몇 갈래로 갈라지는데, 이 중 가장 큰 물줄기의 남쪽에 상하이가 자리 잡고 있습니다. 양쯔 강은 중국에서 상업적으로 가장 중요한 강이며, 1,600㎞ 길이의 대운하를 통해 북쪽의 황하와 베이징까지 연결됩니다.
장강 유역에는 청두, 충칭, 우한 등의 중요 공업도시, 난징, 상하이 등의 상업도시를 포함한 중국의 19의 성이 있고, 전 유역의 인구는 4억 5000만에 달하고 있습니다. 예부터 수상 교역이 번성했던 화중에서도 중심 교통로 이용되어 왔습니다. 큰 하천을 일컫는 일반명사인 강(江)은 원래 양쯔 강을 가리키는 고유명사였다고 합니다.

[출처] 위키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