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

물과 생활

K-WATER

    로딩중
  • >
  • 물과 생활>
  • 물백과사전

물백과사전

강이야기

나일강 문명 이미지 나일 강

나일 강은 아프리카 대륙의 동북부를 흐르는 강으로 총 길이는 6,690km입니다. 과거 세계에서 제일 긴 강으로 알려져 있었지만, 현재는 남아메리카 대륙의 아마존 강이 더 긴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나일 강은 고대문명의 하나인 이집트 문명의 발상지이며, 이집트를 흐르는 나일 강은 정기적으로 범람을 하였기 때문에 고대 이집트 문명에서는 측량과 기하학이 발달하게 되었습니다.
나일 강은 빅토리아 호와 에티오피아 고원에서 발원하여 북쪽으로 흘러 이집트의 지중해로 유입되는 강입니다. 나일 강의 가장 긴 흐름은 백나일로 빅토리아 호의 북쪽 끝에서 시작하는데 동아프리카 지구대로 떨어지는 머치슨 폭포까지는 빅토리아 나일이라고 부릅니다.
강은 앨버트 호를 가로 지르는 구간인 앨버트 나일을 지나 연속되는 협곡을 흘러 남수단의 수드 평원의 넓은 습지대로 향하게 됩니다. 하르툼에서 백나일은 청나일과 합류하게 되는데, 청나일은 에티오피아 고원의 타나 호에서 발원하여 흘러옵니다.
하르툼에서 이집트 남부까지 6개의 대형 폭포를 지나고, 이후에는 사막의 급경사면을 따라 좁고 길게 흘러 카이로에 이르러 넓은 삼각주에 도달하게 됩니다. 이 삼각주 지역과 나일 강의 좁고 긴 녹색 띠 지역은 이집트 전체 면적의 3% 밖에 안 되는 곳이지만, 인구의 대부분이 거주하고 있으며 이집트 농업생산의 전체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나일 강은 백나일과 청나일의 두 지류로 인하여 유량이 안정적이며, 비옥한 퇴적물을 공급합니다. 백나일은 하르툼 하류를 흐르는 유량의 16%만을 공급하지만 상류가 적도의 열대우림 지대에서 흐르기 때문에 나일 강의 수량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게 해 줍니다. 또한 청나일은 84%의 유량을 공급하면서 나일 강 유량 변화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나일 강의 주기적인 범람으로 인해 비옥한 미립질의 검은 토양이 하류의 충적지대에 공급되는데 이 범람은 에티오피아 고원의 겨울철 강우와 눈이 녹은 물 때문에 발생합니다. 범람의 시작은 하르툼의 경우 4월이며 북쪽으로 갈수록 조금씩 늦어져서 카이로에서는 10월에 최고조에 달하게 됩니다. 범람으로 인한 수해를 막기 위하여 1970년에 아스완하이 댐을 준공하였고, 수단 국경지역까지 거대한 인공호수인 나세르 호가 형성되었습니다. 이러한 노력으로 현재 나일 강 하류의 유량은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출처] 위키백과